볼보건설기계 한국

신입사원의 열정과 패기로 볼보의 다음 역사를 만들겠습니다 – 잡코리아 직무 인터뷰 –

볼보그룹코리아 Technology Power System Application 임시호 사원

볼보그룹코리아는 세계적인 규모의 건설기계 제조 기업 볼보건설기계그룹 산하의 국내 사업장으로, 볼보 굴착기 전 라인 및 굴착기에 포함되는 핵심 부품을 연구개발 및 생산하고 있는 제조사다. 특히, 경남 창원에 위치한 볼보건설기계코리아 창원공장은 전세계 볼보 굴착기 사업의 글로벌 핵심 기지로서, 총 생산량의 80% 이상이 전세계 140여 개국 고객에게 수출 판매되고 있다. 또한 국내 고객을 위해 굴착기뿐만 아니라 휠로더, 도로장비, 굴절식 덤프트럭 등 다양한 건설중장비 제품 및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다.

볼보건설기계코리아는 창원 공장을 중심으로 국내 연구개발 및 생산설비에 지속적으로 투자해왔으며, 안전성과 생산성을 향상하는 다양한 제품 및 솔루션을 제공하고, 숙련된 첨단기술을 바탕으로 건설기술의 혁신에 앞장서고 있다. 특히, 2040년까지 탄소 중립 목표를 실현하기 위해 전기 굴착기, 수소전기 굴착기와 같은 친환경 제품을 개발하고, 지속가능한 공정을 확립하는 데 역량을 집중하고 있다.

올해 입사한 임시호 사원에게 볼보그룹코리아와 엔진 시스템 개발 업무에 관한 이야기를 들어보자. 

Q. 안녕하세요, 본인 소개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Power System Application 부서에서 근무하는 임시호입니다. 2021년 채용연계형 인턴십을 거쳐 입사했고, 볼보그룹코리아에 정식 직원이 된 지 4개월 차입니다. 앞으로 선배님들처럼 유능해지기 위해 열심히 노력하고 있습니다.

Q. 볼보그룹코리아 중장비의 특장점을 알려주세요.
많은 장점 중 대표적인 것 3가지를 말씀드리겠습니다. 첫째, 볼보그룹은 신규 안전 법규가 재정 혹은 개정될 때마다 이를 제품에 빠르게 적용하여 트렌드에 맞거나 앞서나가는 제품을 선보입니다. 둘째, 나라별 배기가스 규제에 따라 제품의 라인업이 다양합니다. 셋째, 연비가 좋습니다. 비용 효율은 물론이고 환경까지 생각한 제품을 생산합니다. 그리고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볼보건설기계 굴착기의 외형이 특히 멋있다고 생각합니다!

Interview 01

효율성과 생산성, 장비 수명까지 고려한 엔진 시스템을 개발

 

Q. Power System Application팀(이하 PSA팀)은 어떤 일을 하는 곳인가요?
PSA팀은 엔진팀과 전장팀이 합쳐진 부서로 엔진과 관련된 시스템들을 개발하는 일을 합니다. 장비가 안정적인 퍼포먼스로 구동하기 위해서 엔진과 유압의 온도를 적절하게 유지해주는 냉각 시스템, 엔진 구동에 필요한 필터링 된 압축 연소 공기를 제공해주고 엔진 연소 과정 후 배출되는 공기의 압력을 낮추며, 환경에 유해한 디젤 불순물을 제거하는 흡배기 시스템, 마지막으로, 전기와 관련된 혹은 전기를 동력원으로 삼는 컴포넌트를 구동시키는 전장 시스템을 개발하는 것입니다.

Q. 팀에서 시호 님이 담당하고 계신 업무가 궁금해요.
저는 위에서 설명한 시스템 중 전장 시스템 설계 소속으로, 컴포넌트 간의 연결을 위한 배선 설계, 설계변경을 하고 있으며, 향후 탄소 중립을 실현하며 경쟁력 있는 전기 구동 굴착기(E-mobility)를 만들기 위해서 특허를 분석하는 선행기술(AE)조사 업무를 담당합니다.

Q3. 업무 일과는 어떻게 되나요?
열정은 가득하지만 아직은 배워야 할 것이 많은 신입사원이라 스터디와 리뷰에 많은 시간을 할애합니다. 출근하면 우선 전날 공부한 자료들과 마무리된 업무를 리뷰하는 시간을 갖습니다. 이론이 실무에 어떻게 적용되고, 실무를 수행할 때 유의할 점이 무엇인지 아는 것이 업무 역량 성장에 많은 도움이 되기 때문에 매일 성실히 공부하려고 노력합니다. 아직은 단독 업무를 수행하기보다 선배들의 업무를 서포트하는 경우가 많은데, 나중에 궁금한 것을 찾아보고 부족한 부분은 더 공부하기 위해 업무 내용을 꼼꼼히 정리합니다. 선배님들이 많이 배려해주고 가르쳐주시는 덕에 실무 관련 공부를 열심히 하고 있습니다.

Q. PSA팀의 업무 목표는 무엇이고, 목표 달성 여부를 평가하는 기준은 무엇인가요?
PSA팀의 업무 목표는, 볼보 굴착기를 위해 Q(Quality), D(Delivery), C(Cost), F(Feature) 관점에서 뛰어난 Power System Application solution을 제공하는 것입니다. 특히 올해는 새로운 F-series 개발 및 Battery electric, Hydrogen Fuel cell 장비 개발을 위해 팀의 역량을 집중할 계획입니다. 업무 성과평가는 사업부와 팀별로 설정한 실행목표에 대한 자체 평가와 업무 결과에 대한 내외부 고객의 만족도 평가를 더 해 이루어집니다.

Interview 02

신입 사원에게 가장 필요한 건 질문하는 용기

 

Q. 볼보그룹코리아에 입사한 과정이 궁금해요.

대학에서 전자공학을 전공하고, 전공을 살려서 취업해야겠다고 생각했습니다. 마침 울산 경남 지역혁신 플랫폼에서 진행하는 ‘채용연계형 인턴십’을 알게 되었는데, 볼보그룹도 참여한다는 것을 알고 바로 지원했습니다. 인턴십에 지원할 때는 볼보의 브랜드 이미지가 크게 작용했는데, 인턴 기간 동안 볼보의 독보적인 기술력과 체계적이고 안정적인 시스템을 경험하면서 ‘이곳에서 커리어를 시작한다면 업무 역량이 정말 많이 성장하겠구나’라는 기대가 커졌습니다. 저의 간절한 바람대로 인턴십 종료 후 입사하여 열심히 근무하고 있습니다.

Q. 인턴십 프로그램을 좀 더 자세히 알려주세요.
제가 사는 경남지역에서는 유수 기업을 유치하고, 지역 인재 확보해 지역 경제를 활성화하고자 ‘울산 경남지역 혁신 플랫폼’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이 사업의 일환으로 채용연계형 인턴십 프로그램이 있는데 이를 통해 볼보그룹코리아 인턴으로 지원했습니다. AI 면접, PT와 인성 면접을 통해 3명을 한 팀으로 두 팀을 최종 선발하고, 선발된 6명의 인턴은 3개월 동안 볼보그룹코리아에서 각자 맡은 과제를 수행하고, 이를 팀장님들이 평가하여 정규 직원으로 채용합니다.

원래는 인턴 기간에 멘토를 지정해 OJT 교육을 받을 수 있도록 지원하는데, 저는 아쉽게도 멘토가 출장 중이라 OJT를 받지 못했습니다. 업무는 물론이고 회사생활에 필요한 부분들을 혼자서 배워 나가는 것이 힘들고 막막했지만, 적극적으로 선배들에게 질문하고 공부한 덕에 조금 더 빨리 일을 배울 수 있었던 것 같습니다.

Q. 신입사원 및 재직자를 위한 교육프로그램에는 어떤 것이 있나요?
신입사원으로 입사하면 먼저 인성 교육과 현업에서 사용되는 툴을 다루는 교육을 받습니다. 이 시간을 통해 업무에 필요한 부분을 빠르게 배우는 것은 물론이고, 함께 입사한 동기들과 오랜 시간을 보내면서 심리적으로 편안하게 회사에 적응할 수 있습니다. 재직자 교육과정은 온라인으로 진행되는 것이 많습니다. 볼보 스마트 캠퍼스 사이트를 통해 직무능력, 트렌드 파악, 리더십과 커뮤니케이션 능력 함양 등의 과정을 수상할 수 있고, 볼보 러닝 센터를 활용해 장비에 관한 지식을 체계적으로 습득할 수 있습니다.

Q. 입사를 위해 어떤 노력을 하셨는지 말씀해 주세요.
인턴 기간을 거쳐 입사한 만큼 그 시간이 가장 기억에 남습니다. 인턴십에 합격한 기쁨도 잠시, 3개월 동안 다방면을 평가받는다는 것에 대해 심적 부담이 커지더군요. 처음 출근했을 때 많이 어색하고, 무엇을 하면 안 되고 해도 되는지 몰라서 우왕좌왕했던 것 같습니다. 하지만 저에게 주어진 시간을 잠시도 낭비하고 싶지 않았기에, ‘인턴은 그래도 돼’, ‘신입사원은 그래도 돼’라는 생각으로 모르는 것은 무조건 질문했습니다. 처음에는 선배님들께 말을 붙이는 것이 어색해서 힘들었는데, 막상 대화가 시작되면 제가 미처 생각하지 못한 부분까지 짚어주고 자세히 설명해 주시더라고요. 어리숙하지만 열심히 노력하는 저의 모습에 선배님들의 신입 시절이 묻어 있어 귀엽고 기특하게 봐주셨다고 생각합니다. 취업준비생, 인턴과 신입사원에게 가장 필요한 것은 질문하는 용기가 아닐까 싶습니다. 

Interview 03

2040 탄소 중립 목표를 달성에 기여하고자 노력

 

Q. 근무 분위기는 어때요?
건설 및 기계장비 제조 분야는 딱딱하고 수직적인 분위기일 것이라는 고정관념이 있었습니다. 볼보그룹코리아도 외국계 회사지만 드라마 미생에 나온 회사 같을 것이라고 생각했죠.(웃음) 인턴 기간까지 합쳐 6개월 이상 근무해 본 결과 그건 괜한 걱정이었습니다. 정년이 어느 정도 보장되기 때문에 다양한 연령대의 임직원이 함께 근무하는 덕분에 업무나 근무 분위기에서 균형이 잘 잡혀 있습니다. 또한, 외국계 기업의 자유로운 소통 문화가 정착되어 있어 의견을 공유하고 조율하는 것이 어렵지 않습니다.

 

Q. 볼보그룹코리아에 다녀서 좋은 점 세 가지를 꼽는다면요?

‘수평적이고 안정적인 분위기
승진에 대한 경쟁이나 압박보다는 업무 역량 자체로 평가받기 때문에 다들 프로 정신을 갖고 업무에 임하고, 동료와의 경쟁이 아닌 자신의 역량 발전에 집중해 모두가 전문가로 성장하고자 노력합니다. 불필요한 경쟁이 없어 안정적인 분위기에서 동료들과 함께 발전해 나갈 수 있다는 것이 매우 좋습니다.

‘사내 인사이동 시스템’
볼보그룹코리아에서는 사내 인사이동 시스템을 이용한 부서 이동이 자유롭습니다. 커리어에 도움이 될 만한 업무 경험이나 평소 관심 있던 업무에 비교적 쉽게 도전할 수 있어 재직 중에도 더 잘할 수 있는 일, 더 좋아하는 일을 찾아볼 수 있습니다.

‘워라밸 끝판왕’
마지막 장점은 워라밸이 보장된다는 것입니다. 매일 퇴근 시간이 4시라서 여유 있는 저녁 시간을 보낼 수 있습니다. 운동, 취미생활을 즐기거나 가족과 더 많은 시간을 가질 수 있어 근무 만족도가 높습니다. 여름 휴가도 2주로 다른 기업에 비해 긴 편입니다.

Q. 볼보그룹코리아에 근무하면서 이루고 싶은 커리어 목표는 무엇인가요?
볼보그룹코리아를 처음 접했을 때 볼보가 화석연료가 사라진 세계를 그리고 있다는 것이 굉장히 인상적이었습니다. 그래서 앞으로 선배들에게 많이 배우고 익혀서 볼보가 2040 탄소 중립 목표를 달성하는 데에 기여하고 싶습니다. 업무에 익숙해진 다음에도 지금처럼 매일 공부하는 습관을 유지해서 획기적인 장비를 만드는 것이 저의 목표입니다.

Interview 04

탄탄한 업무 역량을 먼저 갖추세요

 

Q. 직무에 도움이 되는 전공이나 경험은 무엇인가요?
전기∙전자 분야를 전공으로 하면 직무에 적응하는 데에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또한, 전기기사 자격증 시험이나 관련 공모전에 참가해 보면 이론적인 부분을 더 깊이 이해할 수 있고 전공지식을 객관적으로 증명할 수 있습니다.

R&D 업무는 다른 부서와의 협업을 통해 하나의 제품을 만드는 곳이므로 커뮤니케이션 역량도 중요합니다. 이를 위해서는 평소 다양한 글을 읽고 생각을 글로 정리하는 습관을 갖고, 독서 토론 활동이나 동호회 활동과 같이 여러 사람과 의견을 나눌 수 있는 경험을 가져보는 것이 좋습니다.

Q. 외국계 기업 및 같은 분야에 관심 있는 취업준비생들에게 따뜻한 조언 부탁드립니다.
입사 후 ‘외국계 기업에 입사하려면 영어를 얼마나 잘해야 하는가’라는 질문을 많이 받았습니다. 기업과 직무에 따라 다르겠지만 볼보그룹코리아는 기본적인 영어 실력을 갖추었다면 앞으로의 발전 가능성을 더 높이 평가하는 것 같습니다. 그러므로 외국계 기업을 목표로 준비하신다면 영어와 직무 역량을 고르게 준비해야 합니다. 어학 점수가 월등히 높고 영어로 막힘 없이 소통할 수 있어도 전공과목 점수가 낮거나 직무와 관련된 역량을 증명하지 못한다면 좋은 결과를 기대할 수 없습니다. 직무 역량에 비해 영어 실력이 부족하다면, 면접에서 외국어 공부를 꾸준히 하겠다는 의지와 적극적으로 소통하려는 모습을 보여주는 것도 좋은 전략이므로 영어에 자신이 없다고 외국계 기업을 무조건 배제하진 않았으면 좋겠습니다.

대학 생활을 하면서 취업 준비 기간에 자신감을 잃는 지인들을 종종 봤습니다. 채용 전형에서 탈락하다 보면 “목표를 낮춰야 할까?” 하는 고민을 많이 하는데, 먼저와 나중의 차이일 뿐 대부분 자신이 원하는 분야, 회사에 취직하더라고요. 아마도 자기 자리를 찾아갈 만큼 영그는 시간이 사람마다 달라서겠죠? 이 글을 읽는 여러분도 실패를 너무 크게 받아들이지 마시고 꾸준히 정진해 원하는 목표를 꼭 이루기 바랍니다.

볼보그룹코리아 기업정보 보러가기

지금 채용 중인 기계 연구∙설계 직무 보러가기